놀이로 만들어가는 기후환경‧생태교육
구 분 | 내 용 |
---|---|
주제별 기후환경‧생태교육 | ∘봄, 여름, 가을, 겨울, 환경과 생활 등 주제에 따라 기후환경‧ 생태교육 실시 ∘주제에 맞는 놀이 활동을 함으로써 자연스럽게 환경과 생태 교육 실시 |
교육과정과 연계하는 환경 교육 실시 | ∘생태교육 2시간 필수 반영 |
일상생활 속 생태교육 | ∘자연환경 관찰하기 ∘동식물의 성장 관심 가지기 ∘상자 텃밭을 활용한 식물 기르기 |
환경보전 및 자연 친화 활동 | ∘산책, 분리수거, 쓰레기 줍기 등 ∘미세먼지 대응 교육(보건) |
유아교육진흥원 연계 | ∘지구 살리기 토요 가족 체험 운영 안내 ∘가정과 함께하는 「희망 씨앗 키우기 활동」 참여 |
지구사랑 환경교육 | ∘환경문제 인식: 기후변화 및 지구온난화, 생태계 파괴를 인식 ∘에너지 절약 생활화: 전기, 물, 동력을 아껴 쓰는 생활 습관 형성 ∘오염 물질 배출 최소화: 걷기, 자전거 타기, 세제 사용량 줄이기 등 ∘우유팩 재활용(주민센터와 연계해 화장지로 교환 활동 참여하기-5월 증) |
교사 연수 참여 | ∘유아교육진흥원의 환경‧생태교육을 위한 교원 역량 강화 연수 참여 ∘그림책 교사 연수(4월 중) |
학교 상자 텃밭 가꾸기 사업 | ∘각반별로 상자 텃밭 가꾸기(유아들의 의견을 물어 원하는 모종 선택 → 유아자치와 연계 ∘지속적인 텃밭 관찰을 통해 모종의 변화를 알아보고 작물을 수확 ∘수확한 작물은 건강한 식습관 형성을 도울 수 있도록 가정과 연계하여 활용 |
동화책‧놀이를 통한 기후환경‧생태교육 |